상단여백
HOME 안산뉴스 문화
평생학습한마당·도서관 책문화축제 ‘풍성’평생학습한마당·도서관 책문화축제 ‘풍성’
평생학습 한마당과 함께 하는 새로운 컨텐츠 ‘기대’
  • 안산신문
  • 승인 2018.09.12 12:21
  • 댓글 0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안산시 도서관 책문화축제’가 다음달 6일 안산문화광장에서 열린다.
안산시 도서관 책문화축제(이하 책문화축제)는 매년 10월 안산시 전체 도서관이 한자리에 모여 안산시 도서관의 독서진흥사업과 한 도시 한 책읽기 사업을 널리 홍보하고 책과 함께 시민이 소통하는 시민문화축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평생학습 한마당과 함께 진행되는 올해 책문화축제는 ‘책×예술이 거리에 물들다’라는 주제로 2018년 안산의 책을 다양한 문화예술장르와 콜라보하여 새로운 컨텐츠로 펼치는 축제로 기획했다.

■ 책×시민 : 개막식
 개막식은 기존의 정형화된 개막식 틀에서 벗어나 시민과 함께하는 책문화축제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안산시민이 각자가 선정한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으로 운영된다. 특히, 시장이 함께 참석하여 참가자와 함께 ‘나의 책’을 소개하며 책을 통해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으로 구성된다.

■ 책×랩 : 청소년 책랩배틀 <책책 체키라웃>
 책랩배틀 <책책 체키라웃>은 청소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랩’ 컨텐츠와 책을 콜라보하여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축제의 새로운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기획했다.

 2018 안산의 책 청소년 부문 선정도서 <미치도록 가렵다>를 랩 배틀 주제로 선정하여 사전예선을 진행하고, 축제 현장에서 본선이 진행된다.

 심사위원으로 Mnet 쇼미더머니4 우승자인 국내 최정상 실력파 랩퍼 베이식이 출연한다.

 <책책 체키라웃>은 ‘랩’이라는 문화예술분야에 ‘책’을 콜라보하여 재탄생한 새로운 문화예술 콘텐츠를 시민이 직접 경험하는데 의미가 있다.

■ 책×공연: 북 드로잉 쇼 <크로키키 브라더스>
 북 드로잉 쇼 <크로키키 브라더스>는 2018 안산의 책 어린이 부문 선정도서 <장꼴찌와 서반장>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드로잉 쇼로 구성, 관객에게 전달하는 공연 프로그램이다.

 송언 작가님의 작품소개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도 가지며,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 책×이야기 : 키워드 토크 <피프티 피플>
 키워드 토크 <피프티 피플>은 2018 안산의 책 <피프티 피플>의 정세랑 작가와 함께하는 키워드 토크쇼이다. 정세랑 작가의 작품과 작품세계 등에 대해 참여자와 함께 키워드 토크로 진행되며, 소설 속 50인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이야기하고 타인의 삶을 공감하는 뜻깊은 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책×플리마켓 : B-market
 안산시 지역서점 및 출판사, 관내 셀러, 관내 문화예술사회적협동조합이 참여하는 플리마켓 및 팝업행사이다.

 안산시 지역서점과 출판사가 한 자리에 모여 시민이 책을 축제현장에서 바로 만나볼 수 있는 시간으로 운영되며, 특히 관내 셀러와 문화예술사회적협동조합이 함께하는 플리마켓은 책과 관련한 다양한 소품을 만나볼 수 있는 마켓형태로 운영된다.

이 밖에 책을 읽고 생각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부대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책과 운동을 콜라보한 <운동북존>, 책과 미술을 콜라보한 <그림책 이어달리기>, 2018 안산의 책을 단문 독후감으로 표현한 <북티스트 공모전&전시>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있으며, 안산시 공공도서관 홍보관과 작은도서관, 학교도서관, 문인협회 등 지역의 유관기관, 평생학습한마당 체험부스가 운영된다.

 공연과 전시 등은 무료로, 일부 체험행사는 소정의 재료비를 통해 현장에서 바로 참여가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031-481-3862) 또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iansan.net),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안산신문  ansam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