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열린글밭 칼럼
신(新) 패자부활전양진영<법무법인 온누리 대표변호사>
  • 안산신문
  • 승인 2019.01.30 11:57
  • 댓글 4

 입시광풍을 다룬 ‘SKY캐슬'이 장안의 화제다. 드라마지만 현실과의 싱크로율이 높아 정작 현실 속 수험생들은 한숨만 쉬며 채널을 돌릴 지경이었다는 후문이다. 한줄 촌평을 하라면, 결국 한번 추락하면 다시 날아오를 날개가 없어 죽기살기의 정글로 내몰리고 있는 2019 대한민국 자화상을 제대로 담았다.
 
이 죽음의 계곡에서 빠져나온 어느 청소년에 대한 변론기를 소개해 본다.
그는 심성은 착하나 변변치 않은 환경 탓에 맘 둘 곳이 없어 하릴없이 방황하다 ‘특수강간죄’라는 어마어마한 혐의로 구속된다. 검사는 무려 7년의 중형을 구형하였고 가진 것 없는 그는 어린 나이에 사실상 인생을 포기하다시피 한다. 어눌한 변론에도 지혜로운 재판장 덕분에 누명이 벗겨져 그는 3개월 만에 석방되고 그로부터 2년이 흐른 어느 날, 그의 어머니가 전한 최근 그의 삶은 그야말로 반전이었다. 주야간을 번갈아 하는 고된 일터임에도 그는 꿈을 키우며 주변에 제대로 감사할 줄도 아는 어엿한 청년으로 성장해 있었다.
그렇게 땀범벅으로 번 돈으로 고기 한번 대접하고 싶다는 스무살 앳된 청년의 SNS는 변호사의 직업병을 치유하고도 남을 만큼 넉넉하게 와 닿았다. 만약 그가 편견에 희생되어 7년형을 복역하고 나왔다면 그의 인생은 어떠했을까.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최소한 이렇게 희망을 노래하는 건강한 청년의 모습을 기대하기는 어려웠으리라.
 
우리사회는 청년실업, 고령화 시대의 타개책으로 명백한 불경기임에도 불구하고 도전정신만 강조하며 스타트업(start-up)을 부추긴다. 은퇴한 아버지나 백수인 아들도 내 사업해보고 싶은 꿈은 간절하고 절박하다. 문제는 누구도 뒷감당을 해주지 않는 사회구조에 있다. 어설프게 나섰다가 자칫하면 퇴직금 날리고 일용직 잡부를 거쳐 폐지를 주워 연명해야 하는 아찔한 크레바스로 인생이 추락할지 모른다면 누군들 망설이지 않으랴. 청년들도 어설픈 창업 시도하여 취업시기 놓치고 세월만 축내다 히키코모리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면 이를 피하고자  안전한 공시족을 택한다 한들 누가 그들의 용기만 탓할 수 있을까
 
그래서 결론은 新패자부활전이다. 모럴해저드는 경계해야 하겠지만 끊임없이 지고피고를 반복해도 지탄받지도, 기죽지도 않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가나 지방정부도 무작정 퍼주는 복지보다는 이러한 도전적 실패에 안전그물망을 설치해 주는데 우선적 정책과 예산이 따라야 한다. 청년수당, 출산수당, 육아수당 모두 일리가 있다.
그러나 인간의 기본적인 자존심은 결코 공짜를 바라지 않는다. 스스로 가장(家長) 노릇하고 싶고, 자기가 번 돈으로 부모 용돈 드리고 싶고, 자기 자식 분유값, 유치원 비용은 자기 능력으로 해결하고 싶어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부딪치고 깨져도 인생이 거덜나지 않을 정도의 보호는 국가가, 사회가 해주어야 뭐든 해볼려는 용기가 지속되는 것이 아닐까. 그 연장선상에서 학·연·산의 환경이 잘 갖추어진 우리 안산부터 이러한 新패자부활전의 안전망이 가장 잘 갖추어진 도시가 되길 희망한다. 그래서 스타트업하면 떠올리는 도시가 바로 우리 안산이었으면 한다. 

안산신문  ansan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홍은선 2019-01-31 11:42:11

    억울한 누명을 벗겨주시는 변론으로
    한 청년을 다시 새 인생을 살게해주셨다는
    글에서 뭉클해집니다.
    마냥 퍼주기식 행정보다는 도전하는 자에게
    실패에대한 안전그물망을 쳐주는
    제도가 필요하다는말에 공감합니다^^   삭제

    • 한종철 2019-01-31 11:14:03

      변호사님 글에 많은 공감이 갑니다.
      남녀노소 할것없이 요즘 희망을 노래하기가 참 힘든시기죠
      그래도 힘든 환경과 과정을 딛고 일어서는..
      어쩌면 참되게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는 훈훈한 모습에
      작은 위로와 감동을 느껴 봅니다.
      좋은글 감사드리며 오늘하루 즐거운 마음으로
      화이팅을 외쳐 봅니다.   삭제

      • 최선식 2019-01-31 10:25:01

        좋은내용기사 잘 읽었습니다   삭제

        • 노준영 2019-01-30 20:41:38

          실패가 경험으로 인정되어 새로운 기회가 주어지는 활력넘치는 안산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