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안산뉴스
생애 주기별 건강 진단법김태호<한도병원 건강증진센터 과장>
  • 안산신문
  • 승인 2019.04.10 12:59
  • 댓글 0

 연말연시에는 새로운 다짐을 하나쯤 하게 되는데, 그 중 단골로 꼽히는 것이 건강을 챙기는 일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내 몸 상태에 대해 잘 알고 건강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효과가 있어 이맘때 건강검진을 위해 찾는 분들이 많은 듯 하다.

우리의 몸은 생애 주기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각 나이에 맞는 검사 항목과 방법을 알면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내 나이에 맞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있다. 현재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건강의 균형이 깨지기 쉬원 젊은 세대들이라면 한 번 쯤 받아볼만한 검진 프로그램이다. 20대 이상 성인의 생활 습관병 예방과 조기 진단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며 신혼부부에게도 꼭 필요한 필수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10종의 소변정밀검사, 심혈관 검사를 비롯해 유방검사, 흉부검사, 골밀도 검사, 심박전이도 검사 등을 제공한다.

30대 이상의 성인은 본격적으로 정밀한 건강진단이 필요한 시기로 분류된다. 특히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암 등의 질병은 특별한 증상 없이 언제든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해당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질환의 진단과 예방 목적으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특히 초음파 검사(갑상선, 전립선, 경동맥, 골반, 유방 중 택 1)와 CT검사(흉부, 요추, 경추, 두부 중 택1) 중 하나를 선택해 정밀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중장년기에 접어들었다면 이 프로그램을 주목하자.

이 시기에는 암, 뇌졸중, 심장질환, 간경변증 등이 가장 치명적인 병이다. 각종 성인병이 고개를 들 뿐 아니라 갱년기를 맞는 시기이므로 특히 여성의 경우 심인성질병이 문제가 된다. 자녀의 결혼과 퇴직 등 신체와 환경의 큰 변화를 맞게 되는 만큼 건강에도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실버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맞춤형 검사 뿐만 아니라 정밀 MRI와 심장 CT 검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추가로 제공된다.

골드 프로그램은 좀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질환을 검사해 볼 수 있는 항목이다. 이 프로그램은 중장년기를 비롯해 노년기에 접어든 사람이라면 한 번쯤 해볼 만 하다.

실버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혈액종합검사를 통해 항화혈색소(Hb A1c), 호르몬 검사 등의 결과를 추가적으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골드 프로그램’에는 위암과 대장암 내시경 검사를 비롯해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CT(전신))이 포함된다.

한도병원에서 제공하는 1:1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의 장점은 각 프로그램에 따라 항목별로 특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전문 상담간호사의 ‘1:1 상담 콜 서비스’로 개인별 맞춤 검진프로그램을 제안할 뿐만 아니라 과거력과 생활습관, 가족력을 고려한 최적의 검진 프로그램을 추천해준다. 이처럼 종합건강증진센터는 개인별 특성과 성별, 연령, 관심분야에 따라 생애 주기별로 특화된 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문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안산신문  ansan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