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우리동네 이야기
월피동, 주민참여예산 3차 지역회의
  • 안산신문
  • 승인 2019.08.21 14:20
  • 댓글 0

 월피동 행정복지센터는 19일 지역회의 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월피동 주민참여예산 3차 지역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5월 29일에 진행된 1차 회의 때 선발된 월피동 지역회의 위원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고, 위원들이 조를 나누어 마을을 탐방해 필요한 사업을 발로 뛰며 찾아보는 작업에 들어갔다.
 
 7월 2일에 진행된 2차 회의에서는 주민들이 24개의 사업을 직접 제안해 관련 부서에서 추진 가능 여부를 검토받았다. 또한 7월 4일 ‘동네 한 바퀴’ 활동을 통해 지난해 선정된 주민 제안 사업의 추진 결과를 제안자의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는 주민참여예산 모니터링 시간을 가졌다.
 
 이번 3차 회의를 가지기에 앞서 임시회의를 한 차례 더 진행해 추진 가능한 사업을 추려 사업을 소개하는 안내판을 제작했다. 8월 13일부터 19일까지 제작된 안내판을 월피동 행정복지센터 내 민원실에 비치, 200명이 넘는 주민이 스티커로 직접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해 개별 사업에 대한 주민의 선호도를 확인했다. 그리고 지역회의 위원들의 최종 투표로 제안 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해 사업부서에 제출했다.
 
 지역회의 위원들은 주민의 투표 결과를 참고해 버스정류장 쓰레기통 설치, 아름다운 생태하천 안산천 가꾸기, 건강한 어린이 놀이공원 마련, 쓰레기 분류 울타리 제작 등 지역 주민의 생활 불편사항 개선 및 안산천 환경 개선과 관련한 사업이 먼저 진행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일치시켰다.

회의에 참석한 한 위원은 “내가 제안한 사업이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과정이 무척 보람찼다”며 뿌듯함을 전했다.
 
 임종현 월피동장은 “주민이 직접 필요한 사업을 세우는 것이 진정한 주민자치에 부합하는 활동”이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우리 월피동의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결정된 요구 사업은 사업 부서를 거쳐 의회의 심사를 받은 후 2020년 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다.

안산신문  ansan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