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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Positioning)경영학
  • 안산신문
  • 승인 2023.03.16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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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경<경영학박사>

  위치는 사물이 차지한 일정한 공간 또는 사회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자리나 역할을 뜻하는 언어이다. 영어에서는 보다 다양한 의미가 있다. 위치, 입장, 지위, 저리, 자세의 의미로 쓰이는 포지션(Position), 지리적 위치, 장소, 지역, 자리를 뜻한 로케이션(Location), 기반으로, 따라, 중심으로, 기초로, 근거한 등의 의미가 강한 베이스트(Based), 배치, 놓기, 설치하기의 플레이스멘트(Placement)가 있다. 언어의 특성은 모두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인 특정 공간에 놓인 점을 의미한다. 위치에 다양한 의미 중에서 포지션에 대해 살펴본다. 포지셔닝은 위치잡이로 사전에는 정의하고 있지만 순수한 우리말로 자리매김이다. 사람이나 조직은 사회적 자리매김을 통해 역할과 기능을 한다. 자리매김은 내적인 자리매김과 외적인 자리매김이 있다. 내적으로 자신의 위치를 이해하고 자리에 맞는 역할과 행동을 충실하게 수행함으로 자리를 바꾸어 갈 수 있다. 외적으로는 다른 사람의 마음 속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이다.
  포지셔닝은 본래 마케팅용어이다. 1969년 미국의 마케팅 전문가인 잭 트라우트(Jack Trout)는 ‘포지셔닝은 유사제품들이 난무하는 오늘 날의 시장에서의 게임이다’라는 글을 썼다. 그후 1972년에 마케팅 전문가 알 리스(Al Ries)가 ‘포지셔닝의 시대가 도래한다’라는 기사를 기고한 이후 포지셔닝은  마케팅에서 엄청난 호응을 얻게 되었다. 어떤 기업의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 속에 어떤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가에 따라 비지니스의 경쟁력이 좌우된다. 포지셔닝은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를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특정한 이미지로 자리매김 하는 일 또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의 STP전략 가운데 하나이다. 시장을 비슷한 니즈나 특성을 가진 소비자 그룹으로 나누는 시장세분화(Segmentation)하고, 목표로 하는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특정소비자 그룹이 공감하는 목표시장을 선정(Targeting)할 수 있다. 그 다음에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의 마음에 매력적으로 포지셔닝(Positioning)하는 것이다.
  매력적인 이미지는 제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므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리더들에게 더욱 필요하다. 리더십의 세계적 전문가인 워렌베니스는 리더와 리더십 책에서 성공하는 리더십의 4가지 전략에서 포지셔닝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라고 제안한다. 그는 포지셔닝의 의미를 스와스모어 대학의 총장이었던 테오드르 프랜드 3세의 리더십 정의를 인용한다. ‘리더십이란 자신에 대한 지식과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따르고 싶게 만드는 협동적 에너지를 가지고 바람을 거슬러 가는 것이다. 바람을 맞는 각도는 무엇을 선택하고 그것을 고수하는 것보다는 덜 중요하다. 추종자는 설교를 듣고 모이는 것이 아니라 본보기를 보고 따라온다. 행동을 분명히 하기 위해 리더는 자신이 서 있는 곳이 어디인지를 알아야 한다. 리더는 시작하는 곳과 다다르기를 원하는 곳이 모호하겠지만 어디인지를 알아야 하며 이상 속에 숨겨진 장애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했다. 요약하면 그는 위치와 무엇이 옳고 필요한지를 강조한다. 포지셔닝은 리더가 비전을 실행에 옮기는 데 필요한 행동의 집합이다. 리더는 자신의 포지션을 설정하고 그 과정을 유지함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구축하게 된다.
  구약성경 출애급기서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낸 모세가 하나님을 만나는 이야기가 있다. 80세의 늙은 목동인 모세는 그날도 양들을 이끌고 호렙산으로 갔다. 그의 눈앞에 믿기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광야에 있는 떨기나무가 타고 있었다. 호기심으로 다가 갔을 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렸다.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곳이나 신을 벗으라. 그는 신을 벗고 고꾸러져 엎드렸다. 시편 1편에 복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고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한다고 했다. 여기에서 복은 히브리어로 바라크이다. 그 어원이 엎드리다이다.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것이 복이다. 다르게 보면 신실함이다. 리더의 신실함이 구성원들의 마음에 자리매김하면 신뢰성이 구축된다. 신뢰에는 예측가능성이 높아야 한다. 리더의 말과 행동에 있어서 일관성 없거나 예측이 불가능하면 맏을 수 없기에 따르지 않는다. 경영자나 리더가 자신의 내면에 자리매김한 신실함을 구성원들의 인식 속에 각인시킬 때 개인이나 조직을 움직일 수 있다. 개별화가 사회적 경향이 되면서 신뢰성 결핍이 만연한 시대에 리더가 할 수 있는 것은 포지셔닝을 통해 구성원의 마음에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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