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회, 자치
청소년의회, 지역발전 정책제안서 ‘채택’9개월간 활동결과 6개 조례안 이민근 의장에게 전달
  • 여종승 기자
  • 승인 2018.01.03 13:20
  • 댓글 0
   

안산시의회(의장 이민근)가 운영 중인 ‘안산시청소년의회’가 상임위원회별 심의 안건을 의결하고 금년 일정을 마무리했다. 청소년의회는 4월 10일 청소년의원 위촉을 시작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해 지난달 20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회별 심의 안건을 의결했다.

의회운영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 청소년의회는 그동안 3개 상임위원회 운영을 통해 ▲안산시 공공용 쓰레기통 설치에 관한 조례안 ▲안산시 청소년 시정평가단 운영 조례안 ▲안산시 평화의 소녀상 설치 및 관리 조례안 ▲안산시 시티투어버스 운영 및 관리 조례안 ▲안산시 청소년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안산시 환경지킴가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총 6건의 안건을 발의했고 이날 전 안건을 가결했다.

이날 처리된 6개의 조례안은 본회의 산회 후 청소년의 제안에 귀 기울여 줄 것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민근 의장에게 전달됐고 타당성 검토에 따라 시 정책 반영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민근 의장은 “청소년들이 의회 활동을 통해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을 배우고 사회 구성원으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끼는 시간이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소년의회는 시의회가 청소년들에게 올해 처음으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체험과 입법 활동 참여의 기회를 주기 위해 관내 중학교장의 추천과 서류 심사 등을 통해 지난 3월 21명의 학생 의원을 선발·구성했고 참여 학생 스스로 상임위원회 등 원 구성과 의사일정을 정하고 안산시의 청소년 정책, 지역의 관심사 등에 대한 토론과 제안을 통해 스스로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활동을 해왔다. <여종승 기자>

여종승 기자  yjs4994@hanmail.net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종승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