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안산뉴스 사회
안산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한 그릇 뚝딱 어린이 인기밥상」 레시피북 발간
  • 안산신문
  • 승인 2019.12.04 16:49
  • 댓글 0

안산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지의상, 이하 안산시센터)는 「한 그릇 뚝딱 어린이  인기밥상」 레시피북을 제작해 관내 어린이 급식소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그릇 뚝딱 어린이 인기밥상」 레시피북은 2018년 어린이 급식소 대상 식단만족도 조사 결과 “어린이 기호도를 고려한 식단” 영역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인 것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안산시센터 영양사가 센터에 등록한 어린이 급식소의 조리원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어린이가 선호하는 음식을 영역별로 조사하여 선호도가 높은 메뉴로 편집하였다.

어린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영역별(일품메뉴, 육류, 생선류, 나물류, 간식류) 선호도 3순위까지 조사하고, 좋아하는 음식의 영역을 넓혀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고 어린이 성장 균형에 맞게 영양소를 보완하여 표준레시피를 개발하였다.
특히 이 책자에 수록된 표준레시피는 가급적 자연에서 얻은 식재료를 사용하고 나트륨과 설탕의 함유량도 줄이는 조리법을 제시하여 어린이가 맛있게 먹고 건강한 식생활을 즐기도록 기획하였다.
「한 그릇 뚝딱 어린이 인기밥상」 레시피북 발간에 앞서 개발한 표준레시피를 활용하여 어린이 급식소 조리원을 대상으로 어린이 인기밥상 발표 및 시식회와 품평회를 개최하였으며, 가정에서도 영양적으로 우수하고 맛도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학부모 대상으로 어린이 인기 음식 요리강좌도 진행하였다고 전했다.
이 책자에는 편식 유형별 교정방법, 편식을 교정하기 위한 다양한 조리법, 푸드브릿지(Food bridge) 등 식습관 관련 내용을 넣어 어린이 급식소에서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안산시 센터에서는 어린이 선호 메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0년 어린이 급식소 식단표에 「어린이 인기밥상」의 날을 지정하여 어린이가 영양적으로 우수하고 맛도 좋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지의상 센터장은 “한 그릇 뚝딱, 어린이 인기밥상 레시피북을 통해 안산시센터와 어린이 급식소가 함께 어린이가 즐겁고 행복한 점심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안산신문  ansan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