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안산뉴스 교육
성안중, 원격수업 전문학습공동체 역량강화 한창동료성 바탕 원격 수업 지원 자체 연수 기획.진행
  • 안산신문
  • 승인 2020.05.13 16:02
  • 댓글 0

학교안 학습 공동체 통한 현안문제 해결 실천 모색

성안중학교(교장 윤미숙)는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을 기획‧운영하면서 교사들이 원격수업 운영 시 겪는 어려움과 과제를 해결하고자 학교 안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한 교육 역량강화에 한창이다.
학교는 교사들이 원격수업을 운영하면서 당면한 어려움을 사전 협의회를 통해 취합하였으며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난 4월 자체 연수를 기획하고 쌍방향 화상 회의 도구 ZOOM을 통해 연수를 운영했다.
원격수업을 운영하는 현장에서는 모두가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원격수업에 방점을 두고 반걸음 앞서 원격수업을 보다 수월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연수를 기획하였으며 누구나라는 대명사로 부담없이 마음을 열고 참여할 수 있게 ‘영희(가명)도 할 수 있는 원격수업’이라는 부제로 연수를 진행했다.

성안중은 원격 수업 플랫폼으로‘EBS 온라인 클래스’를 사용하고 있다. 원격수업 콘덴츠 동영상 제작과 편집 그리고 과제 피드백 방법을 중심으로 원격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아홉 분의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연수를 지원하였다. 교육 내용은‘곰캠 녹화 방법 연수’, ‘EBS 온라인 클래스 연수’, ‘Window 10 내장 화면 녹화기능으로 초간단 강의 제작하기 & 영상 용량 줄여 EBS 온라인 클래스에 업로드 하기’, ‘건강 영역 온라인 수업 사례 발표’, ‘펜 테블릿을 이용한 수학 문제 풀이 영상 제작’ 사례공유, ‘소크라티브 사용법 연수’, ‘수업 녹화, ZOOM과 함께 쉽게 가요!’ , ‘네이버 설문지 사용법 연수’, ‘구글 설문지 사용법 연수’ 등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급변하는 미래 교육에 대한 대응을 교사들이 집단 지성을 통해 함께 협력하고 해결하는 창구로서 학교 안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해 실현하고 현 교육 사안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현장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여 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 있는 점에 의의가 깊다.
갑자기 불어닥친 교육의 변화를 학교 혁신의 출발점으로 한걸음 함께 내딛는 성안중에 거는 기대가 크다.

안산신문  ansan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