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안산뉴스 NGO소식
안산수돗물시민네트워크, 시민평가단 발족
  • 안산신문
  • 승인 2020.07.29 15:38
  • 댓글 0

안산수돗물시민네크워크(이하 수도넷)는 수돗물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16일, 안산통일포럼 강당에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산 수돗물 시민평가단 발족 및 활동오리엔테이션을 가졌다.
수도넷은 작년에 진행했던 의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안산수돗물이 정말 안전한 것인지, 안산시의 수돗물 정책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며, 시민의 입장에서 수돗물을 바라보게 하여, 우리 일상에서 반드시 필요한 수돗물이 현재 안전하게 공급되고 있는가를 시민평가단과 함께 평가하기 위함이다.
안산녹색소비자연대는 2019년부터 안산 수돗물 정책 개선을 위한 간담회, 시민의식조사를 진행했고, 올해 3월에는 정책분석결과 보고서를 발간하며 수돗물이 가장 친환경적인 물이며 많은 시민이 관심을 갖고 마실수록 더 좋아질 것이라 선언하며 안산수돗물 운동을 시작했다.
이후 본격적인 수돗물 운동을 위해 안산시와 지역 시민단체 그리고 전국 수돗물네트워크와의 협력을 통해 안산수돗물시민네트워크 구성을 제안했고, 안산시상하수도사업소와 안산시의회 나정숙 도시환경위원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4월 21일 발족 및 조례(안) 제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안산시와 시민단체를 통해 다양한 의견이 추가 제안되어 향후 몇 차례에 걸친 협의를 통해 최종 조례(안)을 가지고 안산시의회 나정숙 의원의 의원발의를 진행했고, 지난 7월 15일 “안산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보급 및 음용 촉진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었다.
안산수도넷은 안산지역에서 시민을 위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과 음용을  위해 수돗물시민네트워크와 협력하고있다. 안산수도넷은 안산시, 안산녹색환경지원센터, 안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안산YMCA, 풀뿌리환경센터, 안산녹색소비자연대가 참여하고 있다. 그 외에 희망하는 단체와 기관도 참여가 가능하다.

안산신문  ansan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